닥터컬럼
event_available 21.07.06 09:19:47
41

작성자 : 최현원장

아이 땀띠가 생겼어요 / 땀띠 어떻게 관리해 줄까요?

지점명 : 성동점

본문

여름철의 불청객 중 하나인 땀띠!

유독 아이들에게는 더 고생스러운 땀띠에 대해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땀띠는 왜 생기는 걸까?
우리 몸의 체온 조절을 위해 생기는 땀은 땀샘에서 만들어져서 땀관을 통하여 피부 표면으로 배출이 된답니다. 
이 때 배출되는 통로인 땀관이나 땀관 구멍이 막히면, 땀이 원활히 표피로 배출되지 못하고 땀샘에 축적되어 염증을 유발하면서 작은 발진과 물집이 발생하게 되죠. 
폐쇄된 땀관의 위치에 따라 수정 땀띠(miliaria crystallina), 적색 땀띠(miliaria rubra), 깊은 땀띠(miliaria profunda)로 구분할 수 있어요. 

아기들은 어른에 비해 땀샘의 밀도가 높고 체표면적당 발한량이 2배 이상이기 때문에 훨씬 땀띠가 잘 생기게 됩니다.


 

 

땀띠가 생기는 원인은 뭘까?

땀관이나 땀관 구멍이 막히는 원인으로는 크게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어요.
덥고 습한 환경
자외선반창고 등에 의한 자극이나 비누의 과다 사용세균 감염 등이 외적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많은 양의 땀 생산피지 생성 감소 등의 내적 요인도 영향을 주게 되죠.  

한의학적으로는 얼굴이 붉고 땀이 많고 더위를 많이 타는데, 행동이 부산스럽고 소변이 짙고 단단한 변을 보는 아이들이 땀띠로 고생을 많이 하는 편인데, 몸속의 열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제대로 발산되지 못해서 생긴다고 봅니다. 땀이 난다는 것은 땀구멍을 통해서 기혈 순환이 원활하고 열이 잘 발산된다는 의미인데, 땀이 적절히 배출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다면 열이 속으로 갇힌 반응으로 땀띠가 생기고 쉽게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땀띠의 증상은?

땀띠가 난다는 건 우선 피부에 좁쌀처럼 작은 물방울 모양의 투명한 물집이 생기는 것을 말해요. 가려울 수 있으며 따끔거리는 경우도 있죠.  

땀이 많이 나거나 피부가 겹치는 부위, 즉 목덜미, 이마, 가슴겨드랑이, 팔꿈치, 엉덩이, 오금 등에 주로 생깁니다.

 

발진 부위를 긁으면 상처가 생기고 덥고 습한 상황에서 2차감염이 따르게 되면 농포가 생기거나 진물이 흐르는 경우도 발생하니, 가려움을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땀띠가 생기면 어떻게 관리해 줄까요? 

* 땀이 난 채로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맑은 물로 자주 샤워를 하는 것이 좋고, 비누 사용은 가볍게만 해 주세요. 

 

 

* 가려움을 줄여 주기 위해서 칼라민붕산멘톨 등이 포함된 로션이나 냉찜질을 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아이를 시원하게 키운다고 옷을 벗기면 땀의 흡수가 안 돼 땀띠를 유발하게 되므로흡습성이 좋은 얇은 면 소재의 헐렁한 옷을 선택해 땀이 배지 않도록 자주 갈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땀띠에 좋은 천연 맛사지

오이즙 마사지

신선한 오이를 필러로 밀어내듯이 잘라 직접 땀띠가 난 부위에 얹어 주면 시원하게 진정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피부가 긁히지 않도록 오이 껍질은 벗기고 사용해 주세요. 

알로에 마사지

생알로에를 자른 면에서 나오는 즙으로 땀띠 부위를 직접 맛사지해 주면 열감이 줄고 가려움이 진정된답니다.

수박 껍질 마사지

수박 껍질 속의 흰 부분을 필러로 잘라 내거나 갈아서 즙을 내어 땀띠 부위에 얹어 두면 도움이 됩니다. 

 

파우더의 사용은 오히려 땀구멍을 막아 땀 배출을 방해하기 때문에, 요즘은 권장하지 않고 있어요. 소금은 소염작용이 있지만 아이 피부에 자극과 손상을 주기 쉬우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땀띠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

일반적인 땀띠는 서늘하게 해주면 금새 가라앉고 좋아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가려움이 너무 심하거나 긁은 상처에 감염이 의심되면 국소 스테로이드제국소 항생제 연고를 사용해 볼 수 있어요.

 

그러나 늘 땀띠를 달고 사는 아이라면 한번쯤은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그 원인을 해결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땀띠가 계속된다는 것은 그만큼 몸 속 열순환과 통풍이 안 되고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성동아이누리한의원에서는 아이 몸의 열순환이 되지 않는 원인을 찾아 그 부위의 정체된 기와 혈을 풀어주고체내 환경을 서늘하게 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땀띠의 가려움을 줄이고 피부 염증반응을 가라앉히는 천연성분의 한방연고 처방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