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컬럼
event_available 21.06.22 10:01:13
20

작성자 : 최현원장

학교 갈 때, 밥 먹을 때만 배가 아프대요 / 아이의 기능성 복통이란?

지점명 : 성동점

본문

코로나19 감염 위험 때문에 아이들의 등원등교가 리듬을 잃어 버린 지 이제 1년반에 접어 들었죠그동안 아이들도 부모님들도 모두 참 힘든 시간을 보냈던 것 같아요. 

교육부에서 이제 2학기부터는 전면 등교를 시행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고구체적인 기준과 실행 방안도 논의 중이라고 합니다.

 

그런데학교에 가야 하는 시간이면 자꾸 배 아프다고 하는 우리 아이밥 먹을 때만 되면 자꾸 배가 아픈 우리 아이괜찮은 건지 염려하시는 부모님들이 종종 계십니다.

소아과에서 진료를 받아도 크게 이상은 없다고 하시면서 스트레스성이라고만 하시죠간혹 학교 복통입니다라고 진단해 주시는 선생님도 계시구요.

 

 

오늘은 학교 복통기능성 복통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아이들의 복통은 기질성 복통과 기능성 복통으로 나눌 수 있어요.

 

기질성 복통이란 장염충수염장중첩증요로감염탈장 등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실제 질환이 있어서 나타나는 복통입니다.
복통 외에 발열, 설사, 구토나 젤리 혈변소변이상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등 질환별로 특징적인 동반 증상들이 있습니다. 기질적 복통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그 원인에 따라 검사나 치료가 정해지기 때문에 아이를 데리고 가까운 의료기관에 가서 반드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기능성 복통은 특별한 원인질환이 없어서 검사를 해도 정확한 이유를 찾을 수 없답니다그래서 보통 꾀병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아이에게는 분명히 고통을 주는 증상이랍니다기능성 복통은 만 2-14세 사이의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고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은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 모두가 해당이 됩니다그래서 밥 먹을 때어린이집이나 학교에 갈 때숙제할 때동생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때처럼 뭔가 아이가 하기 싫은 상황일 때 배가 아프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본인이 집중해서 재미있게 뭔가 하고 있을 때는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대개 배꼽 주위에 통증이 많이 생기며간혹 양쪽 갈비뼈 사이 명치 부위도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의 정도는 배가 사르르’ 아픈 정도이고 잠을 깰 정도의 통증은 호소하지 않습니다설사구토발진관절통 같은 동반증상도 없기 때문에 다른 질환을 의심할 필요가 크게 없어요.

 



 

 

 

아이의 기능성 복통집에서는 이렇게 챙겨 주세요!!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고 개선해 주세요

아이들은 아직 감정 조절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스스로 다스리기 어렵습니다아이의 단체생활친구와의 갈등동생 스트레스학업 부담 중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서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고 이를 개선하도록 도와 주세요.

 

 

경혈 마사지를 해주세요 족삼리합곡태충혈

무릎뼈(슬개골)의 아래면에서 아이 손가락 4개를 붙여서 댄 만큼 아래로 정강이뼈의 외측에 족삼리(足三里혈이 있습니다. 족삼리혈은 우리 몸을 흐르는 12경락 중에 소화기에 반응하는 위경이 흐르는 자리로 소화기의 기능을 좋게 도와줍니다족삼리를 꼭꼭 눌러 주고 정강이뼈를 따라 아래로 쓸어주듯이 문질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등에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의 살집이 두툼한 부위인 합곡(合谷)혈을 엄마의 엄지손가락으로 꼭꼭 눌러 주세요발등에서 엄지발가락과 두 번째 발가락 사이의 두툼한 부위인 태충(太衝)혈도 같이 주물러 주면 좋습니다합곡혈과 태충혈을 합쳐서 사관이라고 부르는데우리 몸의 기운의 흐름을 조절하는 관문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endif]-->

 

배를 따뜻하게 찜질이나 마사지해 주세요

엄마 손은 약손!”이라는 말도 있지요~^^ 엄마의 손으로 아이의 배를 따뜻하게 마사지해 주시면 막혔던 위장의 기운이 뚫리면서 통증도 줄어들게 된답니다배가 아플 때는 옷을 느슨하게 풀어 주고 가정용 핫팩을 사용해서 찜질을 해 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속 편한 음식을 챙겨 주세요
복통을 자주 호소하는 경우에는 아무래도 아이가 먹는 양이 줄거나 소화력도 약해지기 쉽습니다. 소화되기 쉽고 장운동에 부담을 주지 않는 음식들을 챙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밀가루,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당분이 많은 음식은 가급적 피하도록 해요. 

 

 

기능성 복통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기능성 복통인 경우에는 뚜렷한 원인 질환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아과에서는 오히려 치료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통증의 원인 기전을 설명할 때 불통즉통(不通則痛기운이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이라는 표현을 자주 쓴답니다건강하려면 우리 몸 속의 기혈은 원활하게 순환해야 하는데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기혈의 순환이 방해를 받으면 뭉치고 막혀서 통증을 일으키게 된답니다

아이들의 기능성 복통도 이러한 맥락에서 스트레스과식불규칙한 생활리듬과로 등의 원인을 찾아 기혈순환의 장애로 인해 통증이 생긴 것으로 보고기혈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뭉치고 막힌 것을 바로잡아 주는 치료를 합니다.
침치료 + 한약치료 + 복부 마사지를 함께 진행해 주면 효과가 아주 좋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