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컬럼
event_available 21.06.07 17:07:13
18

작성자 : 최현원장

땀 많은 우리 아이, 무슨 체질이길래?

지점명 : 성동점

본문

한의학적으로는 땀을 흘리는 것이 좋은 아이, 땀이 나면 안되는 아이가 있고, 왜 그런 이유가 있는 건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우리 아이가 유난히 땀이 많은 아이라면 어떤 체질인지에 따라 땀이 나는 원인과 치료 방법도 달라질 수 있어요.

 

** 뜨끈뜨끈몸에 열이 많은 아이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의 아이들은 더위를 유난히 많이 타고 열은 주로 몸의 상부로 몰려 오르기 때문에 특히 머리나 목덜미에서 땀이 아주 많이 납니다이렇게 열이 많은 체질의 아이들은 땀이 많은 것 뿐만 아니라 피부와 상체 호흡기 쪽으로 열이 몰리면서 염증이 쉽게 생겨서 피부염농가진인후염비염축농증결막염중이염 같은 질병이 자주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에도 더위를 많이 타는 편이니 옷차림은 가볍고 시원하게 입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이런 체질의 아이들에게 주스탄산음료아이스크림사탕젤리초콜렛과 같이 인공 당분이 많은 음식은 몸 안에 열을 더 부추기고 쌓이게 만들 수 있으니 최대한 덜 먹게 해 주셔야 해요밥과 고기만 많이 먹는 것보다 수분이 많은 제철 과일과 생채소를 많이 먹여 몸속 열을 식히는 힘을 키워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이렇게 몸이 열이 많은 아이들은 적당히 땀을 흘리면서 땀구멍을 통해서 체내에 쌓여 있던 열이 빠지는 것은 건강한 반응이라 반드시 나쁘지는 않아요하지만 땀이 너무 많이 나거나 아이가 더위를 못 견디고 땀으로 인한 피부염이나 쉰냄새가 심하다면 치료를 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몸속 열을 식히는 석고생지황황금황연치자 등의 약재가 도움이 되며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백호탕서각지황탕 등이 있답니다.

     

 

 

** 몸속 자양분음혈이 부족한 아이

 

한의학적으로는 우리 몸은 음혈과 양기의 균형이 잘 맞아야 건강하다고 본답니다양기(陽氣)는 활동하는 에너지 반응이고 음혈(陰血)은 몸을 구성하는 자양분이라고 보는데쉽게 설명하자면 자동차의 엔진과 연료의 관계라고 비유할 수 있습니다자동차가 잘 달리려면 충분한 연료가 채워져 있어야 하고 엔진에서 운동에너지를 만드는 힘이 좋아야 하는 것과 같아요.
음혈이 부족한 아이들은 피부에 윤기가 없고 건조하면서 먹어도 살이 잘 찌지 않고 변도 딱딱한 경우가 많습니다활동할 때보다는 자면서 끈적한 땀을 흘리고 더위에 약한 편입니다이 아이들도 더위를 많이 타는 것처럼 보이지만몸에 열이 많은 아이들에 비하면 땀 양이 그리 많지 않고 몸이 지칠 때 답답해 하듯이 짜증을 부리는 것으로 표현됩니다놀 때는 정말 열심히 지치지 않고 놀지만갑자기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처럼 기운이 확 빠지는 아이라면 이런 체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음혈은 좋은 음식을 통해 양분을 보충하고 충분히 잠을 자면서 보충이 된다고 봅니다그래서 음혈이 부족한 아이들은 잠을 충분히 깊게 자게 해 주어야 하며늦은 시간까지 TV를 보거나 스마트폰게임 등으로 강한 빛자극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인스턴트 음식이나 자극적인 맛보다는 담백한 자연식 위주로 챙겨서 진액을 보충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음혈을 보강하는 숙지황백작약맥문동구기자당귀 같은 약재가 도움이 되고 대표적인 처방으로 육미지황탕자음강화탕 등이 있습니다.

 

    

 


** 비폐의 기운이 허약한 아이

 

비폐(脾肺), 즉 소화기와 호흡기가 약해서 잘 먹지 않고 잔병치레가 많은 아이들이 앓고 난 이후나 피곤할 때 조금만 움직여도 식은땀을 흘리면서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것은 땀구멍을 열고 닫은 조절 기능이 약해져 기운이 빠지는 상황에 해당되며이런 아이들은 땀을 흘린 뒤 더 지쳐 하고 잘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식욕을 더 잃기 쉬워서 원기를 보충하고 체력을 보강해 주는 삼계탕초계국수닭죽 같은 보양식과 매실오미자청귤 등 새콤한 맛이 나는 과일청을 연한 음료로 만들어 마시게 해주면 식은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운이 허약한 아이에게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체력 강화에 도움이 된답니다너무 과격한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스트레칭과 함께 아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시켜 심폐 기능을 강화시키고 손발의 움직임을 많이 만들어 소화기 운동에도 좋은 자극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아이들에게는 비폐의 기운을 보강하고 땀구멍의 조절기능을 돕는 황기인삼감초오미자 등의 약재가 도움이 되고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생맥산보중익기탕옥병풍산 등이 있습니다

     

 

 

성동아이누리한의원에서는 소아한방 진료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아빠엄마 한의사인 최현 원장님차은수 원장님 두분이 아이의 체질과 컨디션에 맞는 진단과 처방생활관리를 통해서 땀 많은 아이들에게 적합한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혹시 여름을 맞아 우리 아이의 땀 때문에 고민하셨던 부모님들이라면 언제라도 꼼꼼한 진료와 친절한 상담을 받아 보세요